윈도우10 사용 시, 원하는 부분만을 캡처하고자 할 때 캡처 도구를 이용하는 방법이 있다. 그런데 여기서 한 가지 문제라면 평소와 마찬가지로 캡처 도구를 이용해서 캡처를 하고, 이어서 저장하는 과정에 문제가 생겨 저장되지 않을 때가 있는데,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들에 대해 알아볼까 한다. 아래의 방법들을 첫 번째부터 순서대로 따라 하면서 해결되는지 확인해보도록 하자.
방법은 당연하게도 가장 쉽고 동시에 명확한 것부터 나열할 것이고, 가장 먼저 따라 하기 쉬우면서 어지간해선 해결 가능성이 가장 높은 방법이 바로 윈도우 탐색기를 다시 켜보는 것이 아닐까 싶다.
먼저, 키보드의 Ctrl + Shift + Esc 단축키를 이용해 작업 관리자를 열어보자. 만약, 다른 프로그램과의 단축키가 겹쳐 해당 기능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다면 Ctrl + Alt + Del 단축키를 이용해 파란 커맨드 화면을 불러준 뒤, 작업 관리자를 선택해주면 정상적으로 열리게 된다.
그리고 위와 같이 작업 관리자가 열렸다면, 우클릭을 통해 Windows 탐색기를 다시 시작해보자. 만약, 다시 시작 버튼이 없다면 작업 끝내기를 한 뒤,
파일 메뉴에서 새 작업 실행 버튼을 눌러주고,
explorer.exe
실행 창에 explorer.exe 명령어를 입력하는 것으로 탐색기를 다시 시작시킬 수 있게 된다. 아무튼 Windows 탐색기가 다시 시작되었다면 문제가 고쳐졌는지 확인해보고, 여전히 같은 증상이라면 다음 과정을 따라가 보도록 하자.
다음으로는 폴더의 보기 설정을 재설정해보는 방법이다.
먼저, 키보드의 좌측 하단부에 있는 Windows 버튼을 누른 뒤, 바로 탐색기를 한글로 입력해서 파일 탐색기를 열어보자. 잘 모르겠다면 화면 아래쪽의 작업 표시줄에 있는 검색 상자를 이용한다고 생각해주면 된다.
그럼 위와 같이 자주 사용하는 폴더 등을 띄워둔 탐색기가 열리게 되는데,
파일 메뉴를 통해 폴더 및 검색 옵션 변경을 선택해야 한다.
그리고 뜨는 폴더 옵션 창에서 보기 탭을 선택, 이어서 모든 폴더를 원래대로 버튼 + 기본값 복원을 누른 뒤 아래의 확인 설정을 누르는 것으로 폴더 보기를 재설정할 수 있다. 이후, 다시 캡처 도구의 저장 기능이 제대로 되는지 확인해보자.
만약, 두 번째 과정까지 따라했음에도 캡처 도구를 통한 이미지 파일 저장이 정상적으로 이뤄지지 않는다면, 이젠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건드릴 때가 되었다고 생각해주면 되겠다. 물론 레지스트리 편집기는 크게 어렵지 않기에 여기서 설명하는 과정대로만 천천히 따라간다면 컴퓨터에 대해서 잘 모른다고 하더라도 쉽게 따라 해 볼 수 있다.
regedit
먼저, 키보드의 Windows + R 단축키를 이용해 위와 같이 실행창을 불러와보자. 그리고 regedit을 입력하고 확인을 눌러주면,
위와 같이 레지스트리 편집기가 실행된다.
그리고 현재 이용 중인 컴퓨터의 비트 수에 따라 다른 경로로 들어가줘야 한다. 만약, 현재 사용 중인 컴퓨터가 64비트 컴퓨터라면 HKEY_CLASSES_ROOT → Wow6432Node → CLSID 경로 순으로 들어가주고, 32비트 컴퓨터라면 HKEY_CLASSES_ROOT → CLSID 순의 경로로 들어가주면 된다.
만약, 현재 무슨 비트의 컴퓨터를 사용 중인지 모르겠다면,
위의 링크를 통해 현재 어떤 비트 수 컴퓨터를 사용 중인지 확인한 뒤에 위의 내용을 따라가 주면 되겠다.
참고로, 이 글은 64비트 컴퓨터 상에서 작성되어 HKEY_CLASSES_ROOT\Wow6432Node\CLSID 경로 순으로 따라갔으므로, 32비트 컴퓨터를 사용하고 있다면 이 점을 참고하며 따라가 주는 것이 좋다. CLSID 경로까지 왔다면, 이미지처럼 우클릭을 통해 새로 만들기 → 키 순으로 선택해보자.
{BDEADE7F-C265-11D0-BCED-00A0C90AB50F}
그럼 새 키 #1이 만들어지는데, 위와 같이 우클릭 → 이름 바꾸기를 통해 이름을 {BDEADE7F-C265-11D0-BCED-00A0C90AB50F}로 변경해주자. 여기서는 이름이 길어서 입력하는 것에 어려움이 있을 것이라 생각되어, 따로 해당 이름이 포함된 텍스트 파일을 첨부하였으므로, 파일 내부의 텍스트를 복사하여 붙여 넣는 방식을 이용하도록 하자.
여기선 다시 마찬가지로 {BDEADE7F-C265-11D0-BCED-00A0C90AB50F}를 우클릭 → 새로 만들기 → DWARD(32비트) 값을 선택해주면,
위와 같이 새 값 #1이 만들어지는데,
Instance
우클릭 → 이름 바꾸기를 통해 Instance로 변경해주면 된다. i와 l의 스펠링이 헷갈릴 가능성을 고려해 바로 위에 코드로 표기하였다.
과정을 전부 끝냈다면 이미지와 마찬가지로 위 경로에 Instance 값이 하나 추가되어 있어야 한다. 값은 기본적으로 0에 맞춰져 있으므로 따로 수정할 필요는 없고, 여기까지 완료했다면 컴퓨터를 다시 시작한 뒤에 문제가 해결되었는지 확인해보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