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를 쓰다 보면 정말 생각지 못한 에러들과 마주하는 경우가 잦은 편이다. 그중에는 갑자기 작업 표시줄의 검색 상자가 작동하지 않거나, 반대로 나머지는 되는데 시작 메뉴가 열리지 않거나, 또는 작업 표시줄 전체가 먹통이 되는 경우 등이다. 그래도 이런 에러는 다른 에러보다는 해결이 쉬운 편인데, 혹시라도 현재 이 에러로 인해 불편을 겪는 상태라면 아래쪽에 시간이 덜 걸리는 순서대로 정리해뒀기에 하나씩 따라 해 보자.
먼저, 키보드의 Ctrl + Shift + Esc 단축키를 이용해 작업 관리자를 실행해보자. 그럼 기본적으로 프로세스 탭에 맞춰져 있는데, 여기서 Windows 탐색기를 찾아보자.
찾았다면 Windows 탐색기를 우클릭 → 다시 시작을 눌러주는 것으로 Windows 탐색기를 다시 켜는 게 가능하다. 일반적인 프로세스들은 끈 다음에 다시 실행하는 과정을 거쳐야 하지만, Windows 탐색기의 경우는 다시 시작 버튼이 존재하기에 버튼 하나로 에러를 수정하는 게 가능하다.
만약, 이 방법으로 작업 표시줄이 먹통(프리징) 된 현상을 복구하지 못했다면 다음 방법도 따라가봄직 하다.
이 방법은 이렇게 작업 표시줄이 먹통 되었을 때 말고도 윈도우의 전반적인 에러들에 유효한 방법이다.
이 방법은 따로 글로 작성되었기에, 위의 링크를 통해 안내되는 방법에 따라 컴퓨터에 적용해주면 된다.
먼저, 키보드의 Windows + X 단축키를 눌러보면 위처럼 앱 및 기능부터 데스크톱까지 접근할 수 있는 메뉴가 띄워지게 된다. 여기서는 바로 보이는 Windows PowerShell(관리자)(A)를 눌러주면 파워쉘이 열리게 된다.
Get-AppxPackage Microsoft.Windows.ShellExperienceHost | foreach {Add-AppxPackage -register "$($_.InstallLocation)\appxmanifest.xml" -DisableDevelopmentMode}
Get-AppXPackage | Foreach {Add-AppxPackage -DisableDevelopmentMode -Register "$($_.InstallLocation)\AppXManifest.xml"}
이곳에 두 번째 방법에서 다뤘던 것과 마찬가지로, 위의 명령어 두 줄을 순차적으로 입력해보자. 앞의 명령어를 넣고 진행이 끝났다면 다음 명령어를 넣는 방식으로 진행해주면 된다. 이번에도 복사가 되지 않는 상황을 대비해 두 명령어를 전부 텍스트 파일로 첨부하였기에, 위의 문구를 복사하지 못하는 상황이라면 위 파일을 통해 복사하고 시도해주면 되겠다.
위 두 명령어를 전부 넣고 진행이 완료되었다면 재부팅을 거쳐보자. 세 번째까지 거쳤다면 어지간해선 작업 표시줄의 검색 먹통이나 프리징 문제가 해결되었을 것이다.